시리즈 서문
『종교개혁자들과의 대화』 소책자 시리즈 서문500년 전 1517년에 하나님은 루터와 같은 말씀의 종들을 세우셔서 거짓되고 부패한 교회를 순수한 말씀을 통해 새롭게 하셨습니다. 이 뜻 깊은 해를 맞이하여 우리는 종교개혁의 정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, 오늘의 우리를 성찰하며, 다음 세대에게 잘 전수할 수 있기를 간절히 기대하고 있습니다. 종교개혁이 무엇이었는가에 대한 논의는 지금까지 숫하게 이루어져 왔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연구가 될 것입니다. 고신레포Refo500 준비위는 『오직 말씀 위에 교회를! 』(The Church on the Word Alone!)이라는 슬로건 하에 ‘성경’과 ‘교리’와 ‘역사’라는 세 가지 큰 영역을 중점적으로 살피면서 변화와 갱신의 운동인 종교개혁을 주목했습니다.
고신레포Refo500은 다양한 사업들 중 핵심사업으로 『종교개혁자들과의 대화』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. 이 시리즈는 12권의 소책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종교개혁이 일으킨 변화를 예배로부터 시작하여, 교회, 역사, 교육, 가정, 정치, 경제, 문화, 학문, 교리, 과학, 선교까지 12가지 영역을 다룹니다. 이 시리즈를 펴내는 이유는 종교개혁이 당시 로마교회의 미신적인 몇몇 행태를 개혁한 것이 아니라, 유럽 사회 전체를 변혁한 총체적인 개혁이었다는 것을 드러내기 위함입니다. 이 시리즈는 종교개혁이 당시 유럽사회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파악하고, 다음으로 이런 총체적인 개혁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찾아갑니다.
종교개혁은 유럽 사회 전체와 모든 영역을 개혁한 전무후무한 말씀운동이었습니다. 우리가 스스로 종교개혁의 의의를 교회내의 활동으로 국한시키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. 현대 기독교인들과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위해서도 이런 작업은 꼭 필요합니다. 우리 청소년들이 교회에서 말씀을 잘 받아 먹고서 사회 어떤 영역에서도 그 말씀을 가지고 개혁의 일꾼으로 살아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. 이 시리즈가 종교개혁이 우리 시대에 살아있는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를 바랍니다. 이 시리즈를 집필하느라 수고한 집필진들과 후원해준 교인들과 교회들, 그리고 출판을 책임져준 SFC출판부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.
2016년 12월
고신레포Refo500 준비위원회